천상의 사색/철학

개소리에 대하여_해리 프랭크퍼트

천상의 사색1 2023. 6. 12.

개소리에 대하여_해리 프랭크퍼트

 

 '개소리'는 영어 어원은 bull 터무니없는 생각, shit 똥에서 기원되며, 황당하고 무의미한 말을 뜻합니다. 한국식 표현으로 보면 '개'는 '낮은 존재'를 의미하며, '소리'는 '말'을 의미합니다. 즉, '개소리'는 '낮은 존재의 말'이라는 뜻입니다. 이 용어는 진실에 대한 존중이나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거짓말과 구별됩니다. '개소리'의 동기는 관심을 끌기, 불편한 침묵 채우기, 무의미한 대화 참여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말과 달리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지식이나 고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거짓말은 진실과 반대되는 말입니다. 거짓말은 진실을 숨기거나 왜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거짓말이 진실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것처럼 거짓말에는 진실에 대한 역설적인 존중이 수반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반면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완전한 무시를 의미하며, 의미 없는 횡설수설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존중이나 관심이 부족한 말입니다. 거짓말과 달리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지식이나 고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소리'의 동기는 관심을 끌기, 불편한 침묵 채우기, 무의미한 대화 참여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소리'는 '개소리'는 진실을 왜곡하거나 숨기기 위해 사용되지 않지만, 진실과 상관없는 말입니다. 

 

 
개소리에 대하여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토머스 사전트 교수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창조경제’에 대해 듣고는 “불쉿(Bullshit)!”이라고 일갈한 바 있다. 불쉿은 우리말로 개소리라고 옮겨지는 비속어로, 사람들은 그의 말을 듣고 이해가 간다는 듯 웃어넘겼지만 사실 ‘개소리’에는 상당히 복잡한 의미 구조가 숨어 있다. 프린스턴 대학교 철학과의 해리 프랭크퍼트 교수는 분석철학 특유의 꼼꼼한 개념분석을 바탕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개소리’라는 말에 담긴 숨은 의미와 그것의 사회적 파급력에 대해 낱낱이 뜯어본다. 저자는 ‘개소리’의 본질이 무엇인지, 개소리와 거짓말이 어떻게 다른지, 우리가 왜 개소리를 경계해야 하는지를 언어 분석 기법을 통해 설득력 있게 풀어나간다. 미국의 대선 기간 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트럼프의 막말을 둘러싼 현상을 해석하는 책으로 널리 인용되기도 했다.
저자
해리 G 프랭크퍼트
출판
필로소픽
출판일
2016.10.31

 

 '개소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관심을 끌고자 하거나, 불편한 침묵을 채우기 위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소리'를 하는 것은 상대방의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상대방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무시를 의미합니다. '개소리'는 진실을 존중하지 않고, 진실에 관심이 없습니다. '개소리'는 진실을 왜곡하거나 숨기기 위해 사용되지 않지만, 진실을 무시함으로써 진실에 대한 피해를 줍니다.

 

 

 특히 정치에서 개소리가 만연한 경우 그 사회의 위기를 나타내는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당장 나와 상관없어 보이는 규제나 정치사안에 무관심하거나 그에 대한 개소리를 용인한다면, 나중에 그 무관심한 사안이 당신의 삶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복지 등 수많은 이슈가 중요합니다. 이런 것들이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개소리가 난무하는 세상이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개소리'는 거짓말과는 다른 개념으로, 진실에 대한 존중이나 관심이 부족한 상태에서 나오는 무의미한 말을 말합니다. '개소리'는 진실에 대한 무시를 의미하는 위험한 말입니다. '개소리'는 진실을 왜곡하거나 숨기기 위해 사용되지 않지만, 진실을 무시함으로써 진실에 대한 피해를 줍니다. 이러한 '개소리'는 상대방의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상대방의 시간과 노력을 존중하며,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개소리'를 조심하고, 진실을 존중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