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사색/철학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천상의 사색1 2023. 6. 3.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는 서양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유명한 철학적 명제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말은 흔히 세 단계로 나뉘어 논의됩니다. 데카르트는 진리를 추구하면서 확실성을 추구했고 2+2 = 4와 같은 근본적인 믿음조차 의심했습니다. 그는 현실을 조종하는 기만적인 악마의 존재에 도전했습니다. 데카르트는 인간을 종교적 교리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존재가 아니라 생각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그의 연구는 현대 철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데카르트-이미지

 


 데카르트는 1596년 프랑스에서 태어났는데, 이 시기는 매우 불안하고 종교적 갈등이 심했던 시기였어요. 1618년부터 1648년까지 유럽에서 일어난 종교적 갈등인 30년 전쟁은 데카르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어요. 전쟁이 시작되기 전 푸아티에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 그는 1620년 부사관으로 복무하며 30년 전쟁의 결정적인 사건인 화이트 마운틴 전투에 참전했습니다. 데카르트는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된 지 2년 후인 1650년에 사망했습니다.

 데카르트는 급진적인 회의주의와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확실성을 추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2+2 = 4와 같은 근본적인 믿음까지 포함하여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는 모든 것을 의심하려고 했습니다. 데카르트는 확실성을 찾는 유일한 방법은 이성과 성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었습니다.

 데카르트는 우리의 감각은 속일 수 있으므로 세상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고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우리가 꿈속에서 살고 있거나 현실을 조종하는 기만적인 악마의 지배를 받고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외부 세계의 존재에 도전하기까지 했습니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유명한 명언은 그가 진실이라고 믿었던 모든 것을 의심한 끝에 내린 결론입니다. 데카르트는 자신이 악마에게 속고 있거나 꿈속에서 살고 있더라도 여전히 생각하는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신의 존재를 증명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데카르트의 이러한 주장은 개인의 사고의 중요성과 자신의 신념을 형성하는 데 있어 개인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데카르트는 인간을 종교적 신념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 생각하는 존재로 보았습니다. 그는 이성과 사고가 불확실한 세상에서 진리와 확실성을 찾는 열쇠라고 믿었습니다.

 데카르트의 연구는 현대 철학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급진적 회의주의와 확실성에 대한 탐구는 임마누엘 칸트, 프리드리히 니체와 같은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의 사고와 이성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강조는 계몽주의와 현대 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론적으로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말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진리와 확실성을 찾는 데 있어 개인의 사고와 이성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강력한 말입니다. 데카르트의 연구는 현대 철학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계속 형성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