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사색/심리학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의 닫힌 방

천상의 사색1 2023. 5. 6.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의 닫힌 방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의 "닫힌 방"은 인간이 타인에게서 받는 평가와 비판으로 인해 자신이 가지는 존재의 불안감과 고통을 묘사한 책입니다. 즉, 인간은 타인들의 시선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존재의 가치가 결정되어, 이로 인해 각종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받는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의 희곡 "출구는 없다(No Exit)"는 세 명의 이방인이 영원히 방에 갇혀 과거와 맞서야 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다른 사람들이 지옥이라는 생각을 제시합니다.

 
닫힌 방 악마와 선한 신
장폴 사르트르의 대표 희곡『닫힌 방 악마와 선한 신』. 지옥에 갇힌 세 사람의 갈등을 그린 「닫힌 방」은 사르트르의 작품 중 가장 연극적이면서도 가장 참여적이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데, 시사 문제보다는 사르트르의 철학과 밀접한 작품이기에 비평계에서도 큰 호평을 받았다. 「악마와 선한 신」은 16세기 독일 농민전쟁을 배경으로, 신과 내기를 벌여서 악당에서 사제로 변신하며 절대 악과 절대 선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을 그려 보인다.
저자
장 폴 사르트르
출판
민음사
출판일
2013.10.25



닫힌 방은 장 폴 사르트르의 연극으로 타인과 마찬가지로 지옥이라는 주제를 다루며, 닫힌 방은 등장인물의 경험을 통해 인간의 조건과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실존주의 문학의 걸작으로 꼽히는 장 폴 사르트르의 희곡입니다. 이 작품은 탈출할 방법도 없이 영원히 한 방에 갇힌 세 인물의 경험을 통해 지옥과 인간의 조건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연극은 하나의 방을 배경으로 플래시백과 대사가 겹쳐지는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를 선보입니다. 등장인물들은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고립감과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이 연극은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결점과 과거를 직면하게 함으로써 강력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작품이 됩니다
세 명의 이방인은 탈출할 방법도 없이 영원히 방에 갇힌 자신을 발견합니다. 극은 단칸방을 배경으로 하며 과거와 서로를 대면하는 세 인물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등장인물들은 서로의 존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의 결점과 과거와 맞서야 합니다. 캐릭터들은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고립감과 절망감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최종 평가자는 자신이 되어야하며,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끎으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주변 사람들의 반대의견에 직면할 때, 진정으로 나를 위한 결정을 할 때가 다가옵니다. 이러한 결정은 자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타인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평가나 비판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 사르트르의 주장입니다.

'천상의 사색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베스가 맥베스의 주인공인가요?  (0) 2023.06.06
나르시시즘  (0) 2023.06.04
유머의 시대  (0) 2023.05.31
신이 된 돈  (0) 2023.05.30
죽음 충동_프로이트  (0) 2023.05.30

댓글